쿠팡 알바 전체적 후기에 이어 이번엔 내가 근무했던 "용인 신선 센터" 후기를 가져왔다.
우선 알아야할게 용인 센터는 신선 물품(냉장, 냉동 음식)만을 다루는 센터이다.
그래서 작업장 기본 온도가 냉장 온도이고 추운 데서 일하는 것을 쳐줘서 시급도 일반 센터에 비해 쪼금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주요 특징, 장단점, 팁 빠르게 고고링.
특징:
- 신선센터라서 방한복, 방한모, 방한신발 제공해줌. (방한복이랑 신발은 필수착용인데 방한모는 필수 아니당)
- 크게 보면 냉장 온도에서만 일하는 작업/ 냉동 창고 오가야하는 작업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이건 정말 사바사로 냉동 창고일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고 나처럼 냉장 온도에서만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다. 냉동 창고에서 일하는 작업은 대신 1시간 중 45분 일하고 15분 밖에서 쉬는 것으로 알려져있다.(생존을 위해)
장점:
- 여름에 시원하다. 이게 거의 내가 용인 센터를 알바지로 고른 가장 큰 이유였다. 워낙에 쿠팡 물류센터가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다는 얘기가 많아서 신선센터로 가봤는데 한여름에도 시원하게 일할 수 있어서 좋았다. 겨울 근무는 안해봤지만 아마 사계절 같은 냉장 온도에서 방한복 입고 일하는 거라 같은 느낌일 것 같다.
- 물품이 식품뿐이어서 무거워봤자 들만한 무게라는 점. 일반 물류 센터에서는 극단적으로 가구까지 다루는 것에 비해 신선센터에서는 무거워봤자 식품 무게이다. 내가 일하면서 가장 무겁게 느꼈던 것은 구운 계란 박스였다. 입고에서 박스 나르는 작업을 할 때도, 출고에서 포장을 할 때도 물건 무게가 들만 하면 훨훨 낫다.
- 시설이 깨끗함. 첨에 용인센터 가보고 작업장이 넘 깨끗해서 놀랐었다. 작업장 뿐만 아니라 휴게실, 식당 모두 건물 전반적으로 새 느낌나고 깨끗한 느낌. 다른 센터 경험있는 분들한테 물어보니까 용인센터가 시설이 깨끗하고 좋은 편이라고 한다. 그리고 아무래도 식품을 다루는 센터다 보니 청결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일수도. 입고 센터(3센터)가 진짜 깨끗, 넓고 환한 분위기 이고 출고 센터(5)는 아무래도 포장하는 데다 보니 환경이 덜 깨끗함.
- 구내 식당 괜찮은 편. 종류가 간편식(카페테리아), 즉석 라면, 배식 이렇게 있는데 전반적으로 괜찮다. 맛은 솔직히 있다고 할 순 없으나 타 센터 경험자들에 의하면 여기 식당이 괜찮은 편이라고. 그리고 라면 기계도 모든 곳에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단점:
- 추운 곳에서 오래 있다보면 두통, 콧물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음. 나 같은 경우에는 일할 때 몸을 쓰다보니 더워서 방한복 복도 반만 입고 땀흘리면서 일했는데, 끝나고 버스에 오르자마자 심한 두통을 느꼈다. 땀난다고 안 추운 것이 아닌 것..! 알바 첫날에 가장 심했고 이후부터는 괜찮기는 했는데 일하는 도중에도 콧물은 계속 난다. 그리고 그냥 상식적으로 냉장온도에서 8시간 이상 있는 것이 몸에 좋진 않을 듯. 중요한 건 안추워도 방한용품 제대로 착용하고 있기!
- 일 시작 전 준비시간이 좀 있고 번거로움. 방한복, 작업화를 착용해야하는데 좁은 공간에 다수가 있는 곳에서 하다보니 약간스 번거롭다. 그리고 작업화는 사이즈 맞는 것, 쿠션감있는 것 등등 골라서 신어야 해서 일 시작 전이 약간스 시장통 느낌. 항상 준비하는 시간이 조금 스트레스였다.
결론:
전체적으로 정리하자면, 용인 신선센터, 출근 가능하기만 하다면 완전 좋은 선택지인 것 같다. 무엇보다 시설이 크고 깨끗한게 좋았고 시스템도 체계적이라고 느꼈다. 그리고 다루는 물건이 무겁지 않아 여자분들에게도 무리하지않고 일할 수 있는 곳으로 강추한다.
다만, 추운 곳이라는 점을 잊지말고 일할 때 더워도 방한용품을 잘 착용하고 있어야 이후에 몸에 무리가 덜 가는 것 같다.
팁:
신선센터 고인물 분들은 모두 모자를 쓰고 있다. 쿠팡에서 주는 방한모는 조금 오바스고 일반 털모자면 충분. 개인적으로 챙겨가서 더워도 꼭 모자를 쓰고 있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두통이 안 옴.
그리고 마스크도 꼭 쓰고 있을 것. 첨에 센터도 깨끗해보이고 번거로워서 마스크를 벗고 일했는데 확실히 점점 목이 칼칼해짐을 느꼈다. 이건 신선센터 특이라기 보단 물류센터 자체가 워낙 먼지가 많기에 보이는 것에 속지말고 항상 마스크를 써서 내 기관지를 내가 보호해야 한다.
쿠팡 알바 처음이라면, 용인 신선 센터로 시작해보는 것 대. 강. 추.
쿠팡 알바 후기 시리즈:
https://lulusworld.tistory.com/38
https://lulusworld.tistory.com/42
'알바 후기👷 > 쿠팡 알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알바 후기3: 용인 센터에서 입고, 출고/ 장단점 (2) | 2023.11.06 |
---|---|
쿠팡 알바 후기1: 용인 신선센터(3,5) / 대략적 아웃라인 (0) | 2023.09.13 |
댓글